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맛집 여행

부산/양산 냉면 맛집 '원산면옥' 북정점 방문

8월 둘째 주에 여름휴가차 부산(양산)으로 가족여행을 가게되었습니다.

짐을 풀고 밀면을 먹을까 생각했지만 주변에 '원산면옥'이라고 유명한 냉면집이 있다고해서 바로 방문해 봤습니다.

 

원산면옥 북정점에 도착했는데, 듣기로는 남부시장에 있는 20년 전통의 부산 원산면옥점의 2호점 이라고 하네요.

 

 

가게 주변에 도착해서 알고보니 이곳이 식당들이 많이 모여있는 양산 먹거리 골목이라고 적혀있네요.

점심시간이 지난 오후 1시 30분쯤 도착했는데 휴가철이라 그런지 이곳을 포함해서 다른 음식점들도 모두 한가한 분위기 였습니다.

가게 내부가 훤하고 깔끔합니다.

 

 

부산 원산면옥 메뉴판

자리를 잡고 함흥, 평양 물냉면과 갈비탕, 왕만두, 잎새만두 이렇게 주문을 하고 기다립니다.

벽면에 걸린 메뉴판을 보니 설갈탕이라고 아마도 설렁탕과 갈비탕의 혼합같은데 맛이 궁금하긴했지만 다음을 기약합니다.

 

가게 한편에 이렇게 수북히 쌓아놓은 냉면용 제분가루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원산면옥 냉면 맛있게 즐기기

 

원산면옥 냉면 육수

눈길은 가장 끌었던 것은 꿩으로 만든 냉면 육수였습니다.

사실 여기저기 냉면 집들을 방문해봤지만 꿩을 베이스로한 냉면 육수는 접해보지 못해서 과연 육수의 맛이 어떨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원산면옥은 꿩, 소고기, 닭을 넣어서 육수를 만든다고 적혀있네요.

물론 원산지 표시만 적혀있고 그외로 주인장의 숨겨진 비법은 비밀이겠죠.

 

냉면이 나오기 전에 나오는 따뜻한 육수입니다.

종업원에게 물어보니 냉면에 들어가는 기본 육수와 같다고 하네요.

맛을 보니 일반 냉면집에서 나오는 조미료가 팍팍 들어간 육수와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일반적으로 진한 육수맛이 '맛있다'라고 느껴지지만 여기 육수는 진한맛은 덜하고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처음 맛보는 육수였습니다.

 

잎새만두와 갈비탕 반찬
원산면옥 왕만두
원산면옥 갈비탕

냉면이 나오기 전 잎새만두와 왕만두 갈비탕 등의 사진입니다.

갈비탕과 만두도 만족스러운 맛이지만 오늘의 주인공인 냉면때문에 다른 사진들도 몇장 넣고 갈비탕, 만두의 맛 등도 설명하려 했지만 모두 과감히 생략하기로 합니다.

 

원산면옥 평양 물냉면

 

원산면옥 함흥 물냉면

드디어 나온 원산면옥 함흥(곱빼기), 평양 물냉면입니다.

육수의 색이 마치 간장을 듬뿍 넣은것처럼 진한 갈색입니다.

따듯한 육수를 맛보고 사실 다른 메뉴들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처음 가위로 면을 자르고 식초와 겨자를 넣지 않고 몇 젓가락 먹어봤습니다.

예상대로 처음 맛보는 육수때문인지 담백하고 고소한 육수가 입안을 계속 머무는 묘한 맛입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처음 맛보는 꿩 육수의 맛이 너무 담백하고 고소해서 젓가락을 놓을 수 없는 맛입니다.

 

함흥냉면
평양냉면

중간쯤 먹으면서 함흠냉면에 겨자와 식초를 넣어 먹어봤습니다.

확실히 담백하고 상큼한 맛이 어루러져서 냉면 맛을 살려주었는데 평양냉면에는 일부러 겨자와 식초를 넣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넣지 않고 오리지널 육수의 맛을 끝까지 느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데기도 일부러 넣지 않았습니다. 제 입맛엔 다데기의 매콤한 맛이 고소한 육수의 맛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평소 매콤한 맛을 즐겼지만 다데기도 생략했습니다.

 

사실 함흥, 평양 물냉면 1개씩 주문했는데 종업원이 주문을 잘못해서 함흥 물냉면 1개와 평양 물냉면 2개가 나와서 그냥 나눠먹기로 했죠.

그래서 함흥 냉면 곱빼기와 평양 냉면을 먹느라 배가 터질 정도였지만 언제 다시 맛볼지 모른다는 생각에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끝까지 먹었습니다.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다먹고 육수를 다 마시려고 했지만 더이상은 무리인 것 같습니다.

차라리 면을 남기고 육수를 다 마실걸 그랬네요.

 

오늘 맛본 원산면옥 물냉면은 여태껏 맛본 물냉면 중에 단연 최고라고 말 할 정도로 맛있었습니다.

전에도 물냉면 포스트를 작성했지만 원산면옥 냉면은 차원이 다른 물냉면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랜만에 부산으로 가족여행을 와서 부산 밀면, 돼지 국밥 등 이곳저곳 가봐야하는데 다른곳 대신에 '다시 원산면옥을 와야되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생길 정도입니다.

 

이상 꿩으로 만든 육수가 일품인 정말 맛있는 부산(양산)의 냉면 맛집인 원산면옥 후기였습니다.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https://place.map.kakao.com/839589303

 

 

양산원산면옥 북정점

경남 양산시 중앙로 295 (북정동 905-3)

place.map.kakao.com